교육전략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개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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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교육과정 개선기업환경 변화에 봉응하는 교육과정의 개선
- 전공선택 교과목 개설 확대
- 현재 전공선택 이수학점(36학점)의 200%로 제한되어 있는 전공선택 교과목 최대 개설 학점을 250%로 상향 조정(→ 경영학의 새로운 추세를 반영한 교과 목 추가 개설)
- 경영학 공통과목 성격의 교과목 우선 개설(특정 전공의 필요성에 따른 교과목 은 원칙적으로 세부 전공 기존 개설 교과목 중 폐지대상 교과목과 교체)
- 학과교육과정위원회 설치 운영
- 경영학과 교육과정 개선 검토 및 제안
- 구성: 전공책임교수 회의 + 간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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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Business Simulation Game 도입기업의 의사결정 사례를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실천적 경영역량 강화
- 상업적 프로그램인 Biz-Master이용
- 개별 수업시간과 경영학과내 Business Contest에 활용
- 2012년 2학기 시범운영, 2013년부터 전면 도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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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영어강의 활성화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
- 개설 영어강의 상좌 수 증대
- 영어강의 의무수강제 도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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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성적하위 학생 역량개발학업과 취업에 있어 성적하위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학과 면학분위기와 취업률에 기여
- 자기주도형 학습 프로그램 도입
- 자기주도형 학습에 관한 외부 전문 프로그램 시시로 자기주도 학습동기와 능력 강화
- 전공과목 튜터제 도입
- 전공 우수학생을 선발하여 성적하위 학생들에게 튜터링 제공
- 튜터에게의 소정의 장학금 지급
학생학생지도 및 소통 강화에 의한 학생들의 역량과 만족도 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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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학과 시행 역량개발 프로그램 홍보 강화학과 자체 또는 참여 역량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참여도 제고
- 신입생 예비대학, 학과 홈페이지, 홍보책자, 설명회 등을 통한 프로그래 홍보
- 주요 프로그램:동아대 - WMU 2+2 복수학위제도, 글로벌 경영인재 양성 프로그램, 국내외 인턴십/어학연수/교환학생 프로그램, 튜터제, Career Day, 전공 동아리 등
- 홍보물 제작과 홀보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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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학생 밀착지도에 의한 스킨십 강화대규모 학과 체제에서의 교수-학생 소통 증대
- 교수들의 소속잔공별 평생지도학생반 구성 및 학과행사를 통한 반별 학생지도
- 학과 체육대회, 학과 MT, 졸업여행 등에 반별 공동지도용
- 반별 학생관련 지표 관리
- 취업률, 중도탈락률, 외국어 성적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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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취업지도 강화취업지도 강화로 학과 취업률 향상
- 인턴십 계약업체 확대에 의한 인턴십 기회 증대
- 산학전담교수 주도로 인턴십 계약업체 발굴
- 학과 주최 Career Day 내실화
- 수요자 중심의 Career Day 학과-학생회 공동개최(학기당 1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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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공인회계사 고사반(동현재) 지원 강화공인회계사 응시자 지원 강화로 합격률 향상
- 공인회계사 응시 저변 확대
-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공인회계사 홍보 강화
- 성적우수자 대상 공인회계사 진로 설계 상담(동현재 지도교수 전담)
- 공인회계사 합격자 간담회 개최
- 재학생과 합격 노하우 공유
- 매월 모의고사 시행
- 시험 교과목 관련 전공 교수 출제 모의고사 시행
교수교원의 연구 및 교육 역량 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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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(연구역량) 연구 세미나의 정례화다양한 학문분야의 이해 및 최신 연구 동향의 습득을 통한 연구업적 향상
- 경영학과 교수 세미나 개최
- 경영학과 전체 교수들의 상호 학문 교류와 연구 풍토 조성 목적
- 내용: 경영학과 5개 전공에 공통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을 선정(예:방법론, 연구동향 및 해외 저널의 최신 동향 등)
- 운영: 전임교원 1명이 코디네이터를 맡고 학과내 교원 및 외부 강사를 초청; 세미나의 질적 향상 차원에서 회부강사에게 회부초청 강사 사례비 기준에 따른 특강비 지금; 대학원생의 참관을 의무화
- 대학원 세미나 개최
- 일반 대학원 5개 전공 재학생들의 학문적 공유 및 연구 촉진 목적
- 내용: 주제는 전공별 박사과정 학생의 진행 연구를 원칙으로 함.
- 운영: 매 학기마다 각 전공의 책임교수가 순차적으로 코디네이터를 맡고, 발표자는 각 전공별로 신청자를 받아서 선정; 경영학과
- 교수들의 참관으로 세미나 지도 내실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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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(연구역량) 학내외 프로젝트 사업 활성화다양한 재정지원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교수의 능력과 학과의 대외경쟁력 향상
- 정부, 지자체, 민간사업체 재정지원 프로젝트 수주 및 수행을 위주로 하고,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학과내 연구기반 시스템을 구축
- 각 전공별 전문분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교수별로 구축
- 프로젝트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후 프로젝트별 사업팀을 구성해서 운영
- 학과 발전기금을 활용해서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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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(교육역량) 영어권 외국인 교원 총원전공과목의 영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
- 외국 학회 및 국내 외국인 교수 인력 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채용 기 반 확대
- 영어 강의 담당
- 영어 프리젠테이션 및 보고서, 영어 이메일 등의 작성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강좌 개설 (예: Business Communication)
- 경영학과 재학생들의 전공 관련 영어 프로그램(프리젠테이션 및 공모전 프로 젝트)의 코디네이터 역할 담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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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성적하위 학생 역량개발학업과 취업에 있어 성적하위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학과 면학분위기와 취업률에 기여
- 자기주도형 학습 프로그램 도입
- 자기주도형 학습에 관한 외부 전문 프로그램 시시로 자기주도 학습동기와 능력 강화
- 전공과목 튜터제 도입
- 전공 우수학생을 선발하여 성적하위 학생들에게 튜터링 제공
- 튜터에게의 소정의 장학금 지급
대외협력 (네트워킹)네트워크 구축과 활용방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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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네트워크 구축졸업동문과 타대학 경영학과왕의 네트워클를 구축하여 학과 발전을 위한 대 외협력 인프라 구축
- 외국 학회 및 국내 외국인 교수 인력 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채용 기 반 확대
- 영어 강의 담당
- 영어 프리젠테이션 및 보고서, 영어 이메일 등의 작성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강좌 개설 (예: Business Communication)
- 경영학과 재학생들의 전공 관련 영어 프로그램(프리젠테이션 및 공모전 프로젝트)의 코디네이터 역할 담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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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네트워크의 활용 방안구축된 대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실무교욱, 인턴시브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의 활성화 도모
- 선배/CEO 초청 특강, 취업 세미나 정례화
- 경영학과 Career Day와 연계 (매학기 개최)
- 재학생들의 기업체 인턴십 기회 발굴
- 인턴십 협약체결
- 산학협력 프로젝트 도출
- 교수들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여로 외부연구비 유치와 실천적 연구활동 증대
- 학부생 또는 대학원생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취업율 제고